YONSEI JEIL HOSPITAL
관절은 관절 연골(물렁뼈)과 주위의 뼈, 그리고 관절을 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연골세포가 나이가 듦에 따라 그 기능이 떨어져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관절의 변형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인 무릎의 퇴행성관절염은 통증을 유발하고 보행에 지장을 초래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줍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고령인구에서 퇴행성 관절염의 유병률은 약37%이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 3배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관절 연골의 퇴행시작
연골의 퇴행이 진행됨 뼈 주위에 골극관찰
연골 손상이 커지며 관절 간격의 감소가 관찰됨
관절의 간격이 현저히 좁아지며 골극이 커짐
통증의 부위 및 증상을 확인한 후, 간단한 신체검사 및 X-선 검사를 통한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 후 의사의 소견에 따라 약물치료나 수술요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간단하고, 수술시간이 짧으며 회복이 빠르고 본래의 관절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수술 후, 일상활동이 가능하고 인공관절 수술을 늦춤으로써 자연관절의 사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교정절골술은 무릎관절의 절반만 닳아 있고 나머지 절반은 비교적 건강한 경우 시행됩니다. 하지의 체중이 실리는 축을 건강한 쪽으로 이동시켜, 걸을 때 통증이 줄어들게 하여 보다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술법입니다. 이 수술은 비교적 젊은 나이(50세 이전)나 활동이 많은 경우 적합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심하게 닳고 망가져 통증의 원인이 되는 낡은 관절의 위아래 끝부분을 각각 10㎜ 정도씩 절제한 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원래의 움직이는 무릎 부위를 제거하고 기계로 된 인공관절을 넣어주는 수술입니다. 그래서 환자의 통증정도, 나이, 활동량등을 고려하여 신중히 결정해야합니다.